만성통증, 섬유근육통

류마척제통내과

류마척제통내과는 내과진료와
관절·통증치료를 한 곳에서!

rheumatology & pain clinic

내과클리닉만성통증, 섬유근육통

만성통증, 섬유근육통

만성통증
3~6개월 이상 지속되는 통증이
만성통증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원래의 질환이 치료된 뒤에도 통증이 지속적으로 남아있는 경우 만성 통증이라고 하며
대개 3~6개월 이상 지속적 으로 통증이 오면 만성 통증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통증은 인체의 보호적 기능으로 작용하지 못하며 오히려 통증 그 자체가 심각한 하나의 질환으로 남게 됩니다.
만성통증의 자가진단
01외상 후 상처가 아물었는데 통증이 지속된다.
02어느 순간부터 통증 부위에 부종이 생긴다.
03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
04통증 부위에 피부색이 변하며 온도차가 있다.
05통증과 함께 피로, 수면 장애가 있다.
06과다한 땀이 분비된다.
증상과 특징
만성 통증이 지속되면 점차 심리적인 긴장감, 불안감, 절망, 분노 등이 가중되어 수면장애, 우울증 등 정신 신경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통증을 받아들이는 대뇌에서 인식과정의 변화로 원래의 신체적 통증이 차츰 치료하기 어려운 전형적인 만성 통증 병의 형태를 이루게 됩니다.
신체적 통증의 치료 후에 진찰상 뚜렷이 향상된 소견을 보여도 환자 자신은 그에 비례한 만족과 향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만성적으로 우리몸 전신 여러부위의 근골격계의 통증, 뻣뻣함, 감각이상,
피로감,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통증 증후군
만성 근골격계 통증의 흔한 원인 중 하나이며 전체 인구의 10%가 만성 전신통증을 갖고 있으며
이들 중 많은 수가 섬유근육통 진단에 합당한 증상과 징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여자에서 호발하며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아직까지 섬유근육통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중추신경의 통증처리과정의 변화가 발병기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의 증상
01전신에 걸친 통증과 여러 부위의 압통
섬유근육통 환자가 가장 많이 호소하는 주된 증상으로 척추 주위, 가슴, 어깨 등의 상-하지 여러 부위에 통증을 3개월 이상 호소하며, 일정한 압력을 가했을 때 심한 압통을 느낍니다.
02수면장애와 피로함
수면을 취하기 어렵거나 충분한 수면 후에도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몸이 뻣뻣하고 항상 피곤합니다. 간단한 일을 하더라도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쉽게 지치게 됩니다
03불안 또는 기분의 우울함
자주 불안함을 느끼고 기분이 우울하며 건망증이 심해지거나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섬유근육통의 치료
섬유근육통의 치료 약물로는 항우울제, 항경련제와 기타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환자의 증상에 따라서 경추나 요추의 경막외강내 신경 주사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정신적인 지지가 필요하며 정신과에서 인지행동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한가지 치료나 한가지 약물에 대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중등도의 증상이 있을 때 이러한 섬유근육통의 증상은 쉽게 치유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환자 개개인이 자신의 병을 이해하고 생활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류마척제통내과

상호 : 류마척제통내과
대구광역시 북구 연경지묘로 2 태왕아너스스퀘어 3층
(연경동 962-3)
대표자 : 은정수
사업자등록번호 : 488-94-01135
대표전화 : 053-984-8255

Copyright © rheumacheok.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