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류마척제통내과

류마척제통내과는 내과진료와
관절·통증치료를 한 곳에서!

rheumatology & pain clinic

내과클리닉통풍

통풍

통풍
혈액내에 요산이라는 물질이 관절에 쌓이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관절과 조직에 요산이 침착되면서 생기는 다양한 질병군을 말합니다.
통풍의 유병률은 1% 내외로 알려져 있으며, 여자보다는 남자에 많고, 나이가 많을수록, 혈액 내에 요산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름처럼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질환으로 통풍의 증상으로는 손가락, 발가락, 귓볼 등에서 작은 결절들이 많이 나타나고 붓고 열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이 관절에 나타날 경우 통풍성 관절염이라고 하며 신장에 나타날 경우에는 신장결석을 초래합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은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은 고요산혈증에 의해 생기며, 남자는 7.0mg/dL, 여자는 6.0mg/dL 보다 높으면 고요산혈증이라고 부릅니다.
요산은 퓨린의 마지막 대사산물로 음식을 통해 섭취되어, 대부분 신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이런 이유로 신장 기능이 떨어진 환자들은 통풍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단계적 증상
무증상 고요산혈증 혈청 요산은 증가되어 있으나 관절염의 증상은 없는 상태로, 관절염의 증상이 없으면 약물 복용은 필요치 않습니다.
급성 통풍성 관절염 흔히 알고 있는 통풍으로 주로 발가락 관절을 포함한 하지관절에 생깁니다.
증상은 갑자기 시작되며, 몇 시간 이내에 관절은 뜨거워지고, 부어오르며, 붉게 변하게 됩니다. 약물치료 후 하루나 이틀정도 지속되지만 심한 발작은 몇 주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간헐기 통풍 통풍 발작 사이의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합니다.
대부분 두 번째 발작까지 걸리는 시간은 6개월에서 2년 사이인데, 치료를 받지 않으면 발작이 더 자주, 더 심하게, 더 많은 관절에 오랜 기간 지속됩니다.
만성 결절성 통풍 간헐기를 지나 여러 관절에 통풍결절이 생기는 단계입니다.
첫 발작 이후 10년이 지나서 생기며, 주로 손, 발, 무릎, 발목, 발가락 등에 잘 발생합니다. 심할 경우 피부궤양과 감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통풍의 치료
가급적 안정을 취하고 증상이 있는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였지만, 현재는 현실상의 어려움과 항고요산혈증 약제의 효과가 매우 좋아 이런 식이요법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퓨린함량이 높은 음식과 술을 같이 먹는 것은 통풍발작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통풍의 예방
01과식, 음주, 흡연, 무리한 운동은 통풍의 발병, 악화요인입니다.
02고기 내장, 등푸른생선, 메주 등의 음식은 퓨린 함유가 높으니 섭취량을 줄입니다.
03통풍발작상태에는 통증을 느끼는 관절이 무리하지 않게 합니다.
04베개로 받쳐 통증이 느껴지는 관절을 높은 위치에 둡니다.
05관절통이 느껴지지만 찜질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0640대 이후 남성, 비만, 고혈압, 가족력, 술을 많이 먹는 경우, 폐경기 이후에 해당된다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07프로바이오틱스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08사과, 체리, 바나나는 체내에 축적된 요산을 배출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류마척제통내과

상호 : 류마척제통내과
대구광역시 북구 연경지묘로 2 태왕아너스스퀘어 3층
(연경동 962-3)
대표자 : 은정수
사업자등록번호 : 488-94-01135
대표전화 : 053-984-8255

Copyright © rheumacheok.com. All rights reserved.